* 참고! 윈도우 8 과 윈도우 7 의 가상 디스크 설치 방법은 동일하며, VHDX(윈도우 8 만 지원) 의 생성법도 VHD 와 동일합니다. VHDX 는 파일 확장자만 VHDX 로 지정하시면 됩니다.


VHD 또는 VHDX 가상 디스크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경우 관리적인 측면에서 여러 가지 이점이 있기 때문인데요. 윈도우 설치 DVD 에서 VHD 또는 VHDX 가상 디스크 파일을 생성하고 그곳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윈도우 7 DVD로 부팅을 하신 다음 처음 화면에서 Shift + F10을 누릅니다.

(꼭 DVD 아니더라도 하드, USB에서 설치하기 등의 다른 방법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두번째, VHD 만드는 작업입니다.


md c:\vhd 


diskpart
=> DISKPART 실행


create vdisk file=c:\vhd\win7.vhd maximum=20480 type=expandable
=> VHD 파일을 생성합니다. 생성될 파일의 위치와 이름은 각자 맞께 지정해주세요.
    maximum MB 단위 

    VHD 파일의 크기는 20GB 지정하기 위해 20480을 입력합니다.

    type 부분은 expandable로 지정(동적 확장 디스크)하면, VHD 파일 안에 들어있는 용량만큼 파일의 크기가 변경됩니다.

 

attach vdisk
=> VHD 파일을 마운트합니다.

 

exit
=> DISKPART 종료


diskpart

create vdisk file="c:\vhd\win7.vhd" maximum=20480 type=expandable

attach vdisk

exit 


exit

=>  명령 프롬프트 종료


세번째, 설치할 파티션 선택하는 화면에 도착해보시면 방금 만들었던 20GB짜리 디스크가 보일 것입니다. 거기에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설치를 하시면 알아서 원래 있던 C 드라이브에 BCD를 생성하고 이 VHD는 자동으로 VHD 부팅 엔트리 상태로 들어가게 됩니다. bcdedit 작업 또는 bcdboot을 신경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기존에 XP나 비스타가 설치되어 있던 상태라면 당연히 자동으로 멀티부팅 구성됩니다.


VHD에 설치하려고 하면 부팅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옵니다. 그냥 무시하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그럼 잘 사용하세요.

저작자 표시
신고